한동안 잠잠했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시 심각한 상황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부터 계속 세자릿수(103명 - 166명 - 279명 - 197명 - 246명) 를 기록하며 5일동안 신규 확진자만 900여명을 넘어 섰습니다.
이에따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검토에 들어갔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로 달라지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생활속 거리두기로 행사, 스포츠 경기, 공공 시설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선에서 유연하게 모임을 허용하는 단계입니다. 학교의 경운 등교와 원격수업을 병행하고 회사에서는 재택근무를 권장하는 수준입니다.
2단계
2단계부터는 좀더 규제가 강화됩니다. 실내 50인 실외 100인이상 모임 금지, 스포츠 행사는 무관중 경기로 이루어지고, 공공 시설은 운영이 중단 됩니다.
등교인원이 축소되고 공공기관은 1/2이 재택근무를 의무화 해야합니다. 민간 기업 역시 유연, 재택근무를 통해 근무 인원 제한을 권고합니다.
3단계
3단계는 사실상 사회와의 단절이 강요되는 단계입니다. 10인 이상 모임 금지, 경기 중지, 공공시설 운영 중지, 민간 시설 일부 중지.
학교는 원격 수업 또는 휴업이 이루어지고 기업은 필수 인원 외에 전원 재택 근무가 이루어 집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돌입되면 정말 지금보다 훨씬 더 힘들어지고 암울한 생활이 될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확실한 예방을 통해 코로나의 확산을 막아야 할 때입니다.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은 필수, 손 소독을 자주 하고 사람이 몰리는 장소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마스크를 쓰지 않는 음식점이나 카페와 같은 공간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한사람이 수백명을 감염시킬 수 있는 위험한 바이러스 이기때문에 나 혼자 잘한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단합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한편 러시아에서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V는 아직 3단계 임상실험을 거치기 전입니다. 1,2 단계 임상실험도 실험자 수가 턱없이 부족해 아직 효능과 안정성에 대한 검사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하루빨리 백신이 개발되어 우리 모두 코로나가 없던 행복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