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공동 인증서 발급 및 카카오톡 공인인증서 사용처, 카카오 민간 인증서 등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우선 카카오톡, 카카오, 카카오페이, 공인인증서, 공동 인증서 등 여러 단어가 혼용되어 헷갈리실 텐데요,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민간인증서란?
공동 인증서는 구 공인인증서로 같이 표기되기 때문에 공동 인증서와 공인인증서는 구분이 잘 가실 겁니다. 그렇다면 민간 인증서로 불리는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 인증서는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공인인증서가 공동 인증서로 바뀌게 되면서 금융결제원이 독점 소유하고 있던 법적 효력이 민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민간 기업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카오, 이동통신 3사)에서 자체적으로 인증서를 만든 것이 민간 인증서 입니다.
민간인증서 장단점
카카오 인증서를 포함한 민간 인증서는 기존에 공인인증서가 갖고 있던 단점인 복잡하고 어려운 인증 절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간편화 시켰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용처가 제한되어있고 공동 인증서를 대체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마음놓고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가 가장 올바른 명칭이지만 카카오페이 공동 인증서, 카카오톡 공인인증서, 카톡 인증서, 카카오 인증서 등 아직 익숙하지 않아 여러가지로 혼용해서 쓰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로 이 글을 검색하신분이 많으실 것 같아서 혼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은 카카오톡 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을 켜시고 우측 하단에 위치한 점 세 개(...) 더보기 메뉴로 들어갑니다. 상단에 pay***원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눌러주시고 중간 부분에 인증 아이콘을 눌러 이동하시면 인증서 발급하기 버튼이 보입니다. 이어서 본인 인증과 계좌 인증을 차례로 진행하시면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페이 공동 인증서 발급이 어려우시다면 하단 링크글을 통해 캡쳐 이미지와 함께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처로는 KB국민 카드,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미래에셋, 삼성생명, 우리 카드, 인터파크, 서울특별시, 현대해상, 금융 보안원, 한국 토지주택공사, 교보생명, 업비트 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이나 병무청, 국세청 등 정부/공공기관에서도 일부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사용처가 많지는 않지만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이용해 보면 정말 간편하고 빠르게 인증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단 발급받아 놓으시면 해당 사이트에서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가능할 때 바로 사용하실 수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페이 공동 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처, 민간 인증서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 도입 단계여서 혼란스러운 부분도 많고 공동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 등 무엇을 사용해야 할지 헷갈리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점차 사용처가 넓어지고 사용자의 선택과 외면에 따라 인증서 사용이 더욱 쉬워질 것입니다. 그때까지 카카오페이 인증서뿐만 아니라 네이버 인증서, 토스 인증서 등 이것저것 많이 사용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총정리 ( 종류 / 발급 / 복사 / 갱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