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을 바꾸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마트에서 과일을 사듯 정가를 주고 맘편히 사면 좋겠지만 각 통신사와 대리점들은 서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으로 혜택을 내놓습니다. 시시각각 정책이 바뀌기에 시간을 들여 손품, 발품을 많이 팔수록 좋은 가격으로 핸드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맨땅에 헤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호갱당하지 않고 현명하게 폰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키워드 위주로 설명드릴테니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뽐뿌
일단 어디서 핸드폰을 알아보고 구입할것이냐 라는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네이버 밴드, 카페, 알고사 등 여러 루트가 있지만 저는 가장 대표적이고 접근성도 좋은 뽐뿌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뽐뿌에서 포럼탭을 누르시면 구입개통수령 게시판이 있는데 이곳에서 매일 수십 수백개의 휴대폰 시세 정보가 올라옵니다. 하지만 처음 방문하셨다면 이상한 초성들과 줄임말에 당황하실겁니다. 일단 용어를 먼저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줄임말 용어
ㅅㅋ , ㅋㅌ , ㄹㄱ : SK . KT , LG
ㄱㅂ : 기변 / 기기변경
통신사를 유지한체 기기만 변경하는 경우
ㅂㅇ : 번이 / 번호이동
통신사와 기기를 같이 변경하는 경우
공시 : 각 통신사에서 명시해놓은 단말기 지원금, 기기가격 할인
선약 : 요금할인 (25%)을 해주는 것. 매달 휴대폰 요금 할인
ㅎㅇ : 현완 , 현아 / 현금완납
ㅈㅍ : 좌표 / 매장 위치
징 : 지원금 (불법보조금)
욕 : 요금제
무부 : 부가서비스 없음
빵집 : 기기값 0원
차비 : 페이백
대략적으로 이정도만 알고있어도 내용을 해석하시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기변 / 번이
다음으로는 내가 바꿀 폰 기종을 선택하고 기변으로 할건지 번이로 할건지를 정해야합니다.
기종과 통신사 정책에 따라 유리한것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바꾸는 시점에서 시세를 찾아보고 더 저렴한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본인이 통신사를 바꾸기 싫은 경우(가족할인이나 인터넷 등이 묶여있는 경우)나 반대로 바꿔야 하는 경우 (서비스 불만족, 인터넷 변경)등에 따라 기변 /번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위에서 배운 용어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KT 사용자가 아이폰 12 미니를 알아보고 있고 기기변경으로 찾는다면 ㅋㅌㄱㅂ 아12미니64 (KT 기기변경 아이폰12 미니 64GB) 가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반면에 SK로 번호이동을 하려하고 갤럭시 S20을 알아본다면 ㅅㅋㅂㅇ 갤S20 정보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보통 구입개통수령 게시판 일명 구개수에는 업자들이 올리는 정보가 대부분입니다. 비록 알바 글이지만 그래도 저렴한 가격의 정보가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해당 글에 '좌표부탁드립니다' 하고 댓글을 달면 쪽지로 대리점 전화번호, 위치, 시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개수와 더불어 아이폰 포럼, 안드로이드 포럼 게시판에도 졸업 후기가 올라오니 열심히 손품을 파셔야 가장 좋은 업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가 실제 구입 후기가 많아 더 좋은 업체를 찾을수 있는것 같습니다. 좌표를 받았다면 대리점에 연락을 해서 재고를 확인 한 후 직접 내방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구매 후기가 많고 말바꾸기 없는 저렴한 대리점들을 성지라고 부르는데 이 성지 정보도 매일 올라오니 성지 시세를 확인하시면 대략적인 시세의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호갱당하지 않고 적당한 가격으로 신속하고 맘편하게 구매하시고 싶으시다면 성지를 추천합니다.
선약 / 공시
선택약정은 각 통신사에서 매달 25% 요금할인을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약정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일정기간 보통 24개월 (2년)으로 계약을 합니다.
공시지원금은 각 통신사에서 기기값의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이 금액은 기기마다, 시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폰을 변경할 시점에 알아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아이폰 12 미니 기기값이 100만원이고 매달 8만원짜리 요금제를 사용하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이 40만원이라고 가정했을때 공시로 구매하면 기기값 (100-40=)60만원이 되고 통신요금은 (8*24=)192만원이 되어서 2년간 총액은 252만원입니다. 선약으로 구매시 기기값은 100만원이 되고 통신요금은 (8*24*0.75=)144만원이 되어서 2년간 총액은 244만원입니다. 즉 위의 조건일때에는 선약으로 구매하는것이 8만원 이득인 셈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각 대리점에서는 개통시 특정 요금제를 일정 기간동안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조건을 내겁니다. 보통 공시는 6개월, 선약은 4개월간 이 요금제를 유지해야합니다. 예를들어 공시일때 9만원짜리 요금제를 6개월 의무로 사용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으면 기기값 60만원에 통신요금 (9*6+8*18=)198만원이 되어서 총 258만원이 됩니다. 선약일때 9만원짜리 요금제를 4개월간으로 계산했을때 기기값 100만원 + ((9*4+8*20)*0.75=)147만원이 되어 총 247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부가서비스 5000원짜리를 1달 사용하는 조건 등 다른 금액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쓸 폰의 기종과 앞으로 사용할 요금제를 정해야 공시/선약시 얼만큼 할인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각 통신사 사이트에서 요금제를 확인하시고 미리 요금제를 정해놓은후 정보를 찾는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각 정보들의 정책을 찾아보고 기변 /번이, 선약/공시, 부가서비스, 요금제 등을 다 따져봐야 가장 저렴한 조건으로 폰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불법보조금
하지만 위에있는 선약 / 공시 정책에 추가적으로 각 대리점에서는 불법 보조금을 뿌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각 대리점 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성지와 같은 곳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공시로 적용했을때 100만원 짜리 핸드폰이 60만원이지만 여기에 추가로 불법 보조금 20만원을 할인하여 총 기기값이 40만원이 되는것입니다. 여기서 20만원을 지원금 일명 징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이렇게 추가 할인을 해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면 대리점은 통신사로부터 그만큼 추가적인 돈을 받게됩니다. 적게남기고 많이 파는 박리다매식 전략인것이죠. 여기에 통신사 정책까지 맞물렸을때 말도안되게 저렴한 가격으로 일명 대란이 일어나게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0원짜리 공짜폰, 일명 빵집도 생겨나게 되는것이지요.
주의사항
앞서 말씀드렸듯 불법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방문시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가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거나 사진 촬영등을 하면 즉시 상담이 종료 될 수 있습니다. 불법 대리점을 신고하여 포상금을 먹는 일명 폰파라치 때문인데요 이러한 단속을 피하기 위해 간판없이 사무실에서 판매를 하는경우도 있고 위치나 전화번호도 쪽지로만 은밀히 공유되는 것입니다. 줄임말을 사용하는것도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또한 뽐뿌에 올라오는 시세는 대부분 현금 완납가 이고 할부시 추가금액이 붙기도 합니다. 더불어 흥정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인증이 되어있는 성지는 상관 없지만 간판도 없고 구매후기도 별로 없는 곳이라면 신청서 작성이나 입금할때 각별히 주의하셔야합니다. 일종의 도박성 이라고도 할 수 있기때문에 왠만하면 인증된 곳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쓰던폰 반납, 3년 약정, 신용카드 가입시 할인 등 여러가지 어려운 조건을 내걸며 현혹할 경우가 있는데 이런것들은 다 상술이라 생각하시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1. 바꿀 폰 기종(공시지원금 결정)과 요금제(선약할인액 결정), 번이 / 기변을 정한다.
2. 뽐뿌 - 구입개통수령 게시판을 눈팅하며 가장 저렴한 조건을 찾는다.
공시 지원금이 얼마인지, 선약이 유리한지, 요금제 유지조건, 부가서비스 유무 등을 따져 최적의 가격을 찾는다.
3. 맘에드는 조건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 좌표를 받고 직접 연락하여 재고와 위치, 시간을 확인한다.
4. 해당 업체가 믿을만한 곳인지 후기를 찾아보고 직접 내방하여 확인한다.
휴대폰 포럼에 질문게시판이나 아이폰/안드로이드 게시판을 디깅해본다.
5. 대리점 방문후 조건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구매한다.
다음 포스팅은 제가 직접 아이폰12를 구매했던 후기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zablibrary.tistory.com/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