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마스크는 필수품이 된 이 시국에 황사와 미세먼지의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마스크조차 안쓰고 대수롭지 않게 생활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점차 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높아지면서 공기청정기도 에어컨이나 전자레인지처럼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공기청정기를 사본적 없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기준으로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막막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기청정기 추천 순위 2021년 버전을 준비해봤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어 현명한 소비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공기청정기 등급

    공기를 빨아들여서 미세 먼지와 세균을 걸러내고 깨끗한 공기를 내뿜는 장치입니다. 먼저 공기청정기 구매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필터의 성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여과 성능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EPA등급 (E10, E11, E12), HEPA등급(H13, H14), ULPA등급(U15, U16, U17) 으로 10등급에서 17등급으로 구분되고 13등급 이상부터는 공기중 미세먼지를 99.75% 이상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HEPA 등급 이상부터는 공기중 바이러스를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필요로 하신다면 13등급 이상 제품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등급이 높은게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풍량이 적어지고 소음과 전력소모 문제도 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용량이 큰 공기청정기보다 작은 공기청저기 2대를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

    우선 사용 면적(평수)를 체크하셔야합니다. 공기청정기 마다 최대 면적이 정해져있는데 그 이상의 공간에서 사용하면 소음도 크고 효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최대면적보다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필터가 소모품이기 때문에 필터 비용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필터 교체를 해주는 비용을 생각하여 본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제품을 찾으시기를 권장합니다.

     

    공기청정기 종류 - 전기 집진식

    공기청정기 종류는 전기 집진식기계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기 집진식은 전기를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필터링 하는 원리로 작동하는데 담배연기나 자동차 매연, 요리에서 발생하는 연기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이 탁월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엄청난 분진이 발생하는 공장이나 산업용으로 주로 쓰입니다.

     

    단점으로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관리를 꾸준히 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오존 발생도 단점이었으나 요즘엔 오존발생이 적은 오존프리 제품들이 나와서 이 부분을 잘 체크 하시고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공기청정기 종류 - 기계식

    기계식 제품으로는 필터식, 음이온식, 물필터식, 복합식으로 다시 나뉘어집니다. 필터식 제품은 필터를 이용하여 공기를 정화해 주는 제품으로 꽃가루, 애완동물의 잔털을 제거하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비염이나 천식 같이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모든 공기 청정 방식을 통틀어 가장 집진 능력이 뛰어난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주기적으로 필터 교체를 해주어야 하고 담배연기나 요리에서 발생하는 연기는 필터를 빠르게 망가뜨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에 음이온식과 물필터식 방식도 있는데 결론적으로는 위 네가지 방식이 결합된 복합식 제품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필터식을 메인으로 하고 음이온 방식을 결합하거나 전지적 집진방식에 음이온이나 물필터식을 쓰기도 합니다.

     

    공기청정기 제품 추천 순위

    샤오미

    샤오미 제품은 심플하고 미니멀한 디자인과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합니다. 이 제품 역시 깔끔한 디자인이 눈에 들어오는군요, 미에어 3H 제품의 경우 HEPA 13등급 필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면적은 13.6평으로 원룸이나 작은 평수의 집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더 큰 면적으로는 샤오미 미에어 프로 제품이 있으면 18.1평까지 커버 가능합니다. 미에어 2S는 11.1평, 미에어2는 11.7평으로 상황과 가격에 맞게 원하시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샤오미 제품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코웨이

     

    코웨이는 렌탈 서비스로도 잘 알려져 있고 사무실에서 많이 보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좋은 성능을 자랑하지만 가격대는 약간 높은 편입니다. 가정에서 사용할만한 제품으로는 코웨이 케어스 AP-1009JH, 코웨이 AP-1018F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에서는 넓은 평수를 커버할 수 있는 삼성전자 큐브 AX80R9080WWD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 큐브 시리즈나 블루스카이 시리즈가 있는데 사용하실 평수를 따져보시고 골라보시길 바랍니다. 가격대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LG

     

    LG전자 제품으로는 LG 퓨리케어 AS112VDS 제품이 특이한 디자인으로 매력적인것 같습니다. 휴대용 제품을 찾으신다면 LG 퓨리케어미니 AP139MWA 제품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유모차에 걸어두거나 차내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입니다.

     

    위닉스 

    위닉스 제품 역시 공기청정기로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중저가 제품이 주를 이루며 위닉스 제로s AZSE430-JWK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가성비 제품

    브랜드 제품은 아니지만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고계시는 분들은 미로 에어레스트 AP500, 아이티씨 퓨리웨어 PW-150, 로이체 PON PA-360 제품 등 선택지가 많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공기청정기 추천 순위 2021년 버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곧 다가올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비하여 미리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