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시지가 및 공시가격 조회 등 부동산 관련 용어들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요즘 가장 핫한 뉴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 테니 걱정 마시고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썸네일

     

    개별 공시지가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 및 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이는 표준지 공시지가개별 공시지가로 나뉘는데 개별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이용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말이 어려울 수 있는데 쉽게 말해서 나라에서 정하는 땅값이 개별 공시지가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시가격

    정부가 조사 및 산정해 공시하는 가격으로, 토지 지가산정 등 부동산 가격의 지표가 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특히 땅에 대한 가격은 공시지가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공시가격은 정부가 발표하는 부동산의 가격으로 땅에 대한 가격을 의미하는 개별 공시지가주택에 대한 가격을 의미하는 주택 공시가격으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주택 공시가격은 다시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과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으로 나뉘는데 단독, 다가구, 다중주택에 해당되는 경우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에 해당되는 경우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개별 공시지가 및 주택 공시가격이 중요한 이유는 부동산 관련 국세(종부세) 및 지방세(재산세)부과 기준이기 때문에 이 가격에 따라 내야 되는 세금이 바뀌기 때문인데요, 정부가 최근 발표한 2021년 공시지가는 전년대비 19.08% 상승하였습니다.

     

    서울 19.91%, 부산 19.67% 상승하였으며, 세종시의 경우 70.68% 까지 올랐습니다. 이는 실거래가의 약 70% 수준이고 정부는 추후 90%까지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상승률은 2007년 노무현 정부 이후로 최고치를 보여주며 평년대비 3~4배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공시지가의 상승은 비싼 아파트를 보유하거나 다주택자들에게 엄청난 세금 상승을 가져오는데요, 이를 통해 세금을 많이 걷고, 다주택자들에게 매물을 내놓게 하려는 정부 방침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 공시가격 조회 방법

     

    위에서도 설명드렸듯 공동주택 공시가격과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 공지지가, 이렇게 세가지만 조회하시면 되는데요 모두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한국부동산원 앱을 다운받으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사이트

     

    개별 공시지가 조회

    먼저 우측 상단 개별 공시지가를 눌러 조회하고자 하는 해당 지역을 누르시고 지번 혹은 도로명주소를 입력하여 조회하시면 연도별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공시지가는 5월 31일까지 공시됩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지역-선택-화면
    개별-공시지가조회-열람-화면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좌측 상단에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를 통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명이나 지번 검색을 하실 수 있고 지도검색도 가능합니다. 2021년 1월 1일 기준 공동주택가격안이며 의견청취 후 최종적으로는 4월 30일까지 공시됩니다.

     

    공동주택-공시가격-조회
    공동주택-공시가격-검색
    공덕-삼성아파트-공시가격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

    단독, 다가구, 다중주택에 해당하는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도 같은 방식으로 상단 메뉴를 통해 이동하신 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4월 30일까지 공시됩니다.

     

    부동산 관련 세금

    이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세금 문제일 것입니다. 어떤 세금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간단히 짚어보고 부동산 관련 세금과 용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구매하고 1년 동안 거주 혹은 보유하다가 아파트를 판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선 아파트를 구매할 때 취득세가 발생합니다. 이는 취등록세와 증여세 혹은 상속세로 나뉘고 이때 세금 부과 기준은 실거래가 기준입니다. 공시가격과 상관없이 실제로 거래된 금액에 따라 세금이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아파트에 1년 동안 거주 혹은 보유하는 기간에는 보유세가 발생합니다. 보유세는 지방세에 속하는 재산세와 국세에 속하는 종합부동산세(종부세)로 나뉩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공시 가격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를 판매할 때에는 양도세가 발생합니다. 양도소득세도 취득세와 마찬가지로 실제로 거래되는 실거래가에 따라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상으로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공시가격과 부동산 정책 등을 알아봤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되는 내용들은 아래에 첨부하도록 할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취득세 계산기 및 세율표 (ft. 감면, 증여/상속)

     

    취득세 계산기 및 세율표 (ft. 감면, 증여/상속)

    취득세 계산기 및 취득세율, 세율표, 감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주택이 비조정지역이냐 조정지역이냐, 보유주택수는 몇이냐 등에 따라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계산해야 되는데요 취득세에

    zablibrary.tistory.com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값이 계속해서 치솟고 정부는 부동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내집마련하기란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집을 사게된다면 실거래가

    zablibra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