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꼭 알아야 할 것들

    요즘 주변만 봐도 퇴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마다의 이유로 퇴사를 하게되는데요, 막상 퇴사를 하면 생각보다 신경써야 할 것이 적지 않습니다. 즉 회사에서 나 대신 해줬던 여러가지들을 나 혼자 직접 해야하는데요, 대표적으로 4대보험에 해당되는 국민연금, 건강보험료(건보료) 같은 경우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퇴사 후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봤습니다.

     

     

     

     

    1. 퇴사 후 실업급여

    먼저 실업급여는 워낙 설명해야될 것이 많기 때문에 제가 따로 포스팅 해둔 글을 첨부합니다. 아래를 누르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전 주의할 점 정리

     

    실업급여 신청전 꼭 체크해야할 점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삶에 있어서 돈이 필요하고 돈을 벌기위해 일을 해야하죠. 직장을 다니고 있다면 대부분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겁니다. 언젠가는 퇴사라는 과정도

    zablibrary.tistory.com

     

     

     

     

    2. 퇴사 후 연말정산

    연말정산은 할 때마다 복잡하고 뭐가 뭔지 어려운 일중 하나입니다. 

    우선 연도 중간에 퇴사를 하게되면 회사에서는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때 미리 연말정산을 진행해줍니다. 그리고 남은 추가공제는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간에 진행하게됩니다.

     

    꼭 퇴사자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나 일용직 등 어떤 형태로던 소득이 있었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간에 연말정산을 진행해야합니다.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고 방법도 어렵지 않으니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소득이 한푼도 없는 백수는 어떨까요? 연말정산은 근로 소득이 있는자에게 해당되는 것이여서 백수라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소득이 있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알바등은 매년 5월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국민연금

    국민연금 또한 회사에서 50% 부담해주었지만 퇴사 후 오롯이 혼자 부담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만 60세 이전까지 내야하지요. 직장 가입자에서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며 기준소득의 9%를 내야합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납부 예외처리를 하여 일정 기간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는 나중에 연금을 받을때 불리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일정 금액을 납부하는것이 좋습니다. 금액은 본인이 일정 범위내에서 정할 수 있지만 국민연금공단에 찾아가서 상담을 받고 금액을 정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대상자라면 실업크레딧 정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납부 금액의 75%를 지원받고 25%만 낼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신청시 함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4. 퇴사 후 건강보험

    건강보험료는 국민연금처럼 납부 예외나 지원제도가 없기 때문에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부담해야만 합니다. 다만 가족중 직장을 다니는 구성원이 있다면 밑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피부양자 자격이라 하는데 배우자, 부모, 형제, 자매 중 직장가입자가 있는지, 본인이 피부양 자격에 해당되는지를 따진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부양자 자격

    - 연소득 3400만원이하, 토지, 주택, 건물 등 재산 5.4억원 이하 혹은

    - 연소득 1000만원이하, 토지, 주택, 건물 등 재산 9억원 이하

    - 직장 가입자에 의하여 생계를 유지하는자

     

    여기에도 해당이 안된다면 마지막 방법으로 임의계속가입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퇴사후 36개월 동안 본인이 내던 보험료를 그대로 유지하여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지역보험료 납부기간 2개월 내에 신청해야하니 때를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복잡한 제도들은 글을 찾아서 혹은 유선상담으로 확실히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본인이 처한 상황과 문제들을 잘 정리해서 해당 기관에 방문하고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정확하고 깔끔한 일처리를 위해서 하루정도 시간을 투자하시는건 절대 아깝지 않은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시간을 아끼려고 어설프게 알면 나중에 커다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 관할 고용센터

    연말정산 : 관할 세무서

    국민연금 : 관할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 : 관할 건강보험공단

     

     

    제가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어느정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정리를 해보시고 정확한 내용과 질문을 준비해서 꼭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퇴사 후 꼭 알아야할 체크리스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