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전기차는 해가 갈수록 대중화되고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에 관한 관심이 올라가는 이유 중에 하나가 환경을 생각하는 저공해 차라는 것과 그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지원제도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2021년-전기차보조금-썸네일
    2021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특징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로써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공해가 없는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소음이 적고 제어 성능이 뛰어나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모터, 전원, 부속파트 등 단순하게 구조화되어있어 고장이 적고 정비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오늘 말씀드릴 주제인 전기차 보조금 지원제도로 인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주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공해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 판매를 장려하기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계획하고 발표합니다.

     

    2021 전기차 보조금 내용을 정리하자면 보급물량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12.1만대와 수소차 1.5만 대를 보급하여 총 13.6만 대를 보급할 계획이고 이는 전년대비 각각 21.4%, 49.2% 증가한 규모입니다.

     

    또한 보급형 모델의 확산을 위해 가격대 별로 보조금을 차등지급 한다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 6천만 원 미만전액 지원, 6천~9천만 원 미만50% 지원, 9천만 원 이상지원 제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차량가격은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부가가치세, 관세 등 제세 금액(감면 혜택 적용)을 포함한 권장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또한 고성능, 고효율 차량 지원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전비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하고 동절기 기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에 인센티브를 최대 50만 원 부여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이 조금 어려우실 수 있는데 이런 내용을 모르시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차종별 보조금이 얼마 나오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법

    보조금은 국비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이 합산되어 계산되는데 작년까지는 국비보조금 + 지방보조금으로 계산되었지만 2021년 올해부터는 지방보조금 역시 국비보조금에 비례하여 차등 지급됩니다. 정확한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식은 [해당 차량 국비 보조금 / 국비 최대 지원액(800만 원)]*지방보조금에 국비보조금을 합한 금액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인기가 좋았던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 레인지를 서울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테슬라의 국비 보조금은 684만 원, 서울지방보조금은 400만 원입니다.

    [(684/800)*400] + 684 = 1026만 원이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 레인지 차량의 서울 기준 전기차 보조금 금액인 것입니다.

     

    이러한 공식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차종의 국비보조금과 지방보조금을 넣어 전기차 보조금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아래 표를 통해 총 전기차 보조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전기차-보조금-표
    2021 전기차 보조금 서울

     

    2021년 지자체별 지방보조금

     

    서울특별시 400만 원

    부산광역시 500만 원

    대구광역시 450만 원

    인천광역시 420만 원

    광주광역시 500만 원

    대전광역시 700만 원

    울산광역시 550만 원

    세종특별자치시 300만 원

    경기도 400~600만 원

    강원도 520만 원

    충청북도 800만 원

    충청남도 700~1000만 원

    전라북도 900만 원

    전라남도 720~960만 원

    경상북도 600~1100만 원

    경상남도 600~800만 원

    제주특별자치도 400만 원

     

    2021년 차종별 국비보조금(국고보조금)

    차종별 전기차 (승용차) 국비 보조금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 이외의 전기 화물차, 전기 승합차, 전기 이륜차 국비 보조금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보조금-표
    전기차-보조금-표
    전기차-보조금-표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전기차 보조금은 소비자가 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 환경공단 통합안내데스크인 1661-0970으로 문의하셔서 정확한 절차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의 경우 보급물량이 총 11,779대이므로 늦지 않게 신청을 하셔야 안전하게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절차로는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계약을 진행하고 제조/수입사가 서울시에 전기차 구매 지원신청서를 접수하게 됩니다. 서울시가 자격이 되는지 검토 후 자격을 부여하고 차량 출고 가능 통보가 완료되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자 확정 통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2021 전기차 보조금 지방 보조금 및 금액, 계산 방법 등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전기차 구매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중고차 매매 / 시세 사이트 및 구매 가이드

     

    중고차 매매 / 시세 사이트 및 구매 가이드

    중고차 매매 / 시세 사이트 및 구매 가이드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어떤 차를 어디서 얼마에 사야 하는지 막막하실 텐데요 중고차 구매 시 이용하기 좋은 매매, 시세 사

    zablibrary.tistory.com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신청 방법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신청 방법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 신청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 방법뿐만 아니라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금 금액 , 기준 또한 알려드려고 하는데요. 이 글을 다 읽으시면

    zablibrary.tistory.com

    차량용 방향제 추천 순위 2021 (Feat. 조말론)

     

    차량용 방향제 추천 순위 2021 (Feat. 조말론)

    차량용 방향제 추천 순위 (Feat. 조말론) 후각은 기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향수는 선물로도 인기가 좋고 성인이 되면 매일 사용하는 필수품이죠. 차량에도 좋은 향기가 난다면 동승자

    zablibrary.tistory.com

    반응형